본문 바로가기
Book Review

백만장자 시크릿-부는 내가 결정할 수 있다.

by someones_library 2022. 11. 7.

돈과 관련된 책을 주변에 두고 살지 않았다. 왜냐하면 대부분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나의 편견 때문이었다.

어떻게 하면 돈을 벌 것인가가 아니라 어떠한 마음가짐과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나에게 적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장을 넘겼다.

책을 통해 배운 점

1. 변화를 위한 준비(마음가짐/점검(인식))

  • 내 생각이 부를 결정한다. (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보다 깊은 긍정으로 나의 자세를 변화시켜라)
  • 크게 생각하라. (나 하나가 아닌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는)
  • 모두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라. (부를 위해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아라)

2. 변화를 위한 조준(사전 준비 활동들)

  • 큰 목표를 설정하라. (e.g. 100억을 벌자와 같은 큰 목표)
  • 고난과 시련을 자주 경험하자. (편안함의 지대 확장)
  • 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지니자. (기존 자산을 어떻게 운용할지 고민)

3. 변화를 위한 발사(행동)

  • 새로운 것을 실행해 보아라.
  • 새로운 모임이나 사람들을 만나 보아라.
  • 나의 전문성을 키우고 홍보하라. (메모 습관과 지식의 내재화 기본)

변화를 위한 청사진 그리기

1. 과거(인식).

  • 안정된 직장에서 일하는 것이 최고라는 교육 아래 부모님께서 프로그래밍해두신 프레임 안에서 인생을 살아옴.
  • 불편함과 불확실한 것은 좋지 않다는 많은 목소리 속에 그것이 진실인 줄 알고 살아옴.
  • 돈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마음 한구석에 있었음. (주변 사람들의 말과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부에 대한 일부 부정적 인식이 부에 대한 나의 전체를 덮음)

2. 나를 이해

  • 변화에 대한 두려움으로 쉽게 내가 정해놓은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함.
  • 현재 수입에 만족하며 더 많은 것은 욕심이라는 생각이 나를 지배.
  • 변화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동경의 대상으로만 보고 나의 삶에 적용할 생각을 해보지 못함.

3. 앞으로의 나

  • 새로운 것을 계속 시도하여 불편함을 계속 경험하게 할 것이다.
  • 코로나와 아이들 핑계로 못 만나 왔던 나보다 성공하신 분들을 자주 만나고 조언을 구할 것이다.
  • 돈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서 어떻게 벌고 관리하고 쓸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것이다.

4. 선언

  • 나는 변화를 원하고 즐기는 사람이다.
  • 나는 돈을 두려워하지 않고 잘 활용하는 사람이다.
  • 나는 지금보다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다.
  • 좋은 사람들을 곁에 많이 두고, 내가 좋은 사람이 먼저 되자.

느낀 점

책을 읽고 정리하면서 내 안에 부에 대한 심한 오해와 편견이 돈에 관련된 책을 멀리하게 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.

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그동안 보고 듣고 배워온 과거의 프로그래밍에 의해 쌓여왔고 지금의 나를 만들어 온 것이었다.

 

도전해보고 싶고 하고 싶은 것들이 많이 있었지만,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으로 인해 나의 적극적 헌신과 행동이 방해받았던 것이었다.

이제 17가지 마인드를 기억하고 실천할 일들만 남았다. 이미 하는 것들과 새로 발견하게 된 것들을 기억하고 적극적인 헌신과 행동을 통해 나를 변화해 나아갈 것이다.

댓글